과 목 |
단원 | 교수·학습방법 | 주요 내용 | 평가방법 |
---|---|---|---|---|
국 어 |
(1-1권) 1. 문학과 표현 |
자기주도학습, 모둠학습 | 시에서 비유와 상징 찾기 | 개별평가 |
(1-2권) 1. 문학과 성찰 |
자기주도학습, 모둠학습 | 소설을 감상하고 자신의 삶 성찰하기 | 개별평가 | |
사 회 |
Ⅱ. 우리와 다른 기후, 다른 생활 | 프로젝트 학습 | 여행일기 작성하기 | 개별평가 |
Ⅶ-3. 사회 집단과 차별문제 | 자기주도학습, 모둠학습 | 차별과 갈등 사례를 찾고 해결방안 포스터 만들기 |
개별평가 | |
도 덕 |
Ⅰ. 자신과의 관계 3. 자아정체성 |
프로젝트 학습 | 자서전 만들기 | 개별평가 |
Ⅰ. 자신과의 관계 5. 행복한 삶 |
프로젝트 학습 | 행복 스토리텔링 | 개별평가 | |
수 학 |
Ⅰ. 수와연산~Ⅲ. 그래프와 비례 | 모둠학습, 자기주도학습 | 수학활동 포트폴리오 | 개별평가 |
Ⅱ. 방정식 | 자기주도학습, 모둠학습 | 타지아 문제해결 | 개별평가 | |
Ⅲ. 그래프와 비례 | 프로젝트학습, 모둠학습 | 수학 독서 신문 만들기 | 모둠평가, 과제발표 |
|
과 학 |
Ⅰ. 지권의 변화 | 자기주도학습, 모둠학습 |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지질명소 소개하기 | 개별평가 |
Ⅱ. 여러 가지 힘 | 자기주도학습, 모둠학습 | 일상생활에서 여러 가지 힘을 이용하는 사례찾기 | 개별평가 | |
기 가 |
Ⅰ. 청소년의 발달 | 프로젝트 학습 | 나의 강점 카드 만들기 | 개별평가 |
Ⅱ. 청소년의 안전한 생활문화 | 프로젝트 학습 | 식생활 홍보물 만들기 | 개별평가 | |
미 술 |
II.-8 손으로 느끼는 입체 | 자기주도학습 | 꿈박스 만들기 | 과제발표 및 실기평가 |
II.-11.문자의 멋과 맛 | 자기주도학습 | 캘리그라피 | 과제발표 및 실기평가 |
|
체 육 |
Ⅰ.건강 나. 건강과 체력관리 |
모둠학습, 시범활용수업 | 청소년체조 | 실기평가 |
Ⅲ. 경쟁 가. 영역형 경쟁 |
강의식, 2인 1조 모둠학습 | 축구(슈팅, 패스) | 실기평가 | |
음 악 |
Ⅰ. 노래로 즐거움을 열다 | 자기주도학습 | 교가 부르기 | 실기평가 |
Ⅱ. 연주로 어울림을 느끼다 | 개인별, 모둠별 실기 및 자기주도학습 |
붐웨커 연주하기 | 실기평가 | |
정 보 |
Ⅰ. 정보문화 | 프로젝트 학습 | 정보윤리 미래신문 제작 | 개별평가 |
영 어 |
1. My heart map | 개인별 프로젝트학습 | 본인의 heart map(마음 지도)을 그리고 그를 바탕으로 자신을 소개하는 글쓰기 |
프로젝트 |
2. Classes around the world | 개인별 프로젝트학습, 발표학습 |
자신이 소개하고 싶은 나라에 대하여 정보를 전달하는 글을 쓰고 발표하기 |
프로젝트 |